금융DT 테스트를 준비하기 위한 내용 중, 부록의 내용인 블록체인, 디지털에 가치를 더하다에서 나오는 내용의 요약과 키워드에 대한 정리입니다.
암호화폐의 특징, 작동원리, 영지식증명, 블록체인 비즈니스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.
암호화폐의 특징 및 작동원리
암호화폐의 익명성과 프라이버시
-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를 투명하게 공유하지만, 거래의 투명성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이 누가 얼마를 소유하고 누구와 거래하는지 볼 수 있어 프라이버시 위험이 공존합니다.
- 사토시 나카모토는 해시 함수를 거래에 사용하여 프라이버시 문제의 일부를 해결했습니다. 여기서 해시 함수란 결과 값에 대하여 입력값을 유추하기 어려운 단방향 특성을 가진 함수입니다.
- 비트코인의 거래는 분산 원장에 기록되어 거래내역이 투명하면서 지갑주소만이 기록되기 때문에 익명으로 볼 수 있습니다. 특정 국가에서는 실명제가 도입된다면 일부 개인의 식별이 가능해집니다.
- 공개키 거래는 공개적이지만, 각 거래마다 다른 지갑주소를 사용한다면 프라이버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사용자의 소비 패턴을 아는 사람의 거래는 기록을 통해 신원을 추론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하지는 않습니다.
영지식 증명
- 영지식증명 (Zero Knowledge Proof, ZKP)은 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해당 정보를 알고 있다는 사실만을 증명하는 익명성 보호 기법입니다.
- 영지식증명의 세 가지 조건
- 완전성 (Completeness): 증명하려는 내용이 참일 경우, 정직한 증명자는 정직한 검증자에게 이 사실을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
- 건전성 (Soundness): 증명하려는 내용이 거짓일 경우, 거짓 증명자는 검증자를 속여 참임을 납득시킬 수 없습니다.
- 영지식성 (Zero-Knowledgeness): 증명하려는 내용이 참일 때, 검증자는 그 증명의 진위 외에는 아무것도 알 수 없습니다.
암호화폐 이체(국내 및 해외 송금)
- 비트코인 거래에서는 송금에 있어 국내외 구분이 없습니다.
- 비트코인 거래에는 채굴자의 유지 비용으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.
- 송금 수수료는 전통적 은행과 달리 고정되지 않고 송금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. 높은 수수료는 채굴자에게 큰 보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빠른 송금을 할 수 있도록 만들게 됩니다.
- 편리함과 속도측면에서, 비트코인의 송금은 약 한 시간 내외로 처리될 수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은행의 송금 방식보다 더 빠릅니다. 암호화폐중 리플과 같은 암호화폐는 국내외 송금에 있어 수수료 절감을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.
암호화폐 보관
- 지갑(Wallet)은 암호화폐의 계좌 역할을 합니다. 핫월렛과 콜드월렛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.
- 개인키(Private key)는 암호화폐 접근을 위해 사용되는 키값입니다. 분실이나 노출 이 되면 자금의 도난위험이 있습니다.
암호화폐 투자
- 암호화폐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. 비트코인은 채굴 보상이 감소되면 희소성이 증가하여 가치가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.
- 투자 전략은 거래소 간 차익 거래부터 장기적인 Buy and Hold 전략까지 다양합니다.
- 시장 동향은 글로벌 경제 요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으며, 전통 금융 시장과의 다양한 상관관계를 보입니다.
암호화폐 가치 평가
- 백서는 프로젝트의 기술과 사업 비전을 제공합니다. 암호화폐에 투자할때는 백서를 꼼꼼히 읽고 평가해야 합니다.
- 주요 암호화폐는 CoinMarketCap과 같은 플랫폼을 통하여 거래량과 시가총액을 따라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합니다.
블록체인 비즈니스 방법론
블록체인 비즈니스 방법론
- 금융당국의 보수성: 금융당국은 블록체인 자산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, 기술의 성숙도와 적용에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해야 합니다.
- 비용 문제: 블록체인은 데이터 분산 저장으로 인해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기업은 블록체인을 도입하기 전에 데이터가 보호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.
블록체인 기술 도입 시 고려사항
- 비즈니스 효율성: 블록체인 기술이 기업의 비용을 줄이거나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지 경영자가 주로 고려하는 사항입니다.
- 필요성과 적용: 기업도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열린 마음으로 도입해야 합니다.
- 리스크 감소: 블록체인 기술이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협하는 위험을 감소시 킬 수 있다면 경영자의 판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블록체인
- 프로세스 이해: 기업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 산업의 특성, 환경,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합니다.
- 플로차트: 프로세스 플로차트를 작성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고, 위험요인을 파악해야 합니다.
- 리스크 진단: 프로세스 진단을 통해 경영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를 파악하고, 개선할 수 있는지 검토합니다.
블록체인 기술 도입 전략
- 취약점 분석: 비즈니스 프로세스별로 취약점을 파악하고, 블록체인 도입으로 개선 가능한 부분을 확인합니다.
- 블록체인 솔루션 선택: 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요건에 맞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선택해야 합니다.
- 온체인과 오프체인: 블록체인 내부에서의 거래(온체인)와 외부에서의 거래(오프체인)를 구분하고, 각각의 정보 관리 방식을 결정합니다.